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지마 유코, < 필사의 수컷, 도도한 암컷 >

by 작가석아산 2024. 3. 18.

 

다지마 유코&#44; &lt; 필사의 수컷&#44; 도도한 암컷 &gt;
다지마 유코, < 필사의 수컷, 도도한 암컷 >

 

필사의 수컷, 도도한 암컷 은 성선택에 관한 책입니다.

아주 재밌는 과학 교양서인데요, 함께 읽어볼까요!

 

* 다른 흥미로운 책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다지마 유코, < 필사의 수컷, 도도한 암컷 >

 

《초식 남성, 우아한 여성》은 찰스 다윈의 성 선택 이론을 통해 동물들의 다양한 번식 전략과 종의 보존 방법을 탐구한다. 이 이론은 동물들이 짝을 찾고 자손을 남기기 위해 발전시킨 독특한 특징과 행동을 설명하며, 이러한 특징과 행동이 생존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 않거나 심지어 해가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번식에서의 이점 때문에 지속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수컷 범고래의 큰 등지느러미, 수컷 일각고래의 거대한 엄니, 수컷 공작새의 화려한 깃털 등은 모두 짝짓기 성공을 위한 수컷의 전략이다.

 

동물 세계에서는 이러한 '비용'을 주로 수컷이 부담한다. 화려한 외모를 유지하는 것은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고, 천적에게 쉽게 눈에 띄게 만든다. 수컷 간의 경쟁도 치열해 생명을 걸어야 할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반면, 암컷은 보다 평온한 존재로, 짝을 끌어들일 필요가 없으며 자신에게 매력적인 수컷을 선택하기만 하면 되므로 우아하게 보인다.

 

그러나 암컷에게도 위험은 존재한다. 임신, 출산, 그리고 육아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자연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그들만의 전략이 필요하다.

 

《초식 남성, 우아한 여성》은 해양 포유류와 육상 포유류의 구애 전략, 수컷과 암컷의 번식 전략, 그리고 새끼들의 생존 전략을 통해 동물 세계의 다양하고 복잡한 생태를 조명한다. 저자는 동물의 번식 및 생존 전략을 통해 생명의 신비와 가치를 드러내며, 독자들에게 동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간의 삶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서평

 

《고래에 빠진 변호사 우영우》는 한때 대중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드라마로, 자폐 스펙트럼에 있는 주인공이 등장한다. 우영우는 고래에 대한 집착적인 사랑으로 알려져 있으며, 거의 모든 일을 고래와 연결지어 이야기를 펼쳐 나간다. 이러한 배경으로 혹등고래의 노래가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다.

 

혹등고래의 노래는 수컷만이 부르는 것으로, 광활한 바다에서 짝을 찾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바다의 특성상 시각이나 후각보다 소리가 더 멀리 전달되기 때문에, 혹등고래의 노래는 암컷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신호 역할을 한다. 이 노래는 매년 새로운 멜로디가 추가되어 진화하며, 유행하는 노래는 다른 혹등고래들에 의해 널리 따라 불려진다.

 

이 과정에서 수컷 혹등고래는 짝을 찾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래를 부르지만, 암컷은 주변에 수컷이 넘쳐나므로 선택의 여유를 갖는다. 암컷은 마음에 드는 수컷과 교미하여 확실한 임신을 보장한 뒤, 출산과 육아에 집중한다.

 

《고래의 노래, 생존의 미학》은 성선택 이론을 중심으로 동물세계의 번식 활동과 종족 보존 전략을 다룬다. 찰스 다윈이 발견한 이 이론은 자연선택과는 별개로, 생존에 직접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특성이 배우자를 유혹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진화했다는 개념을 제시한다.

 

동물세계의 짝짓기 전략은 놀라운 다양성을 보여준다. 고래의 노래부터 고릴라의 실버백, 오랑우탄의 플랜지, 사슴의 뿔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특징들은 모두 번식을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발달했다. 특히, 수컷은 암컷에게 선택받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지만, 암컷은 선택의 여유를 갖고 자신의 새끼를 성공적으로 키워내는 데 집중한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동물세계의 복잡한 생태와 번식 전략을 이해하는 동시에, 생명의 신비와 인간 삶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동물이 직면한 생존과 번식의 도전은 우리에게 삶의 귀중함과 진정한 의미를 상기시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