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니컬러스 존 스파이크먼, < 강대국 지정학: 세력균형을 통한 미국의 세계 전략 >

by 정보탐색대 2023. 11. 25.

니컬러스 존 스파이크먼&#44; &lt; 강대국 지정학: 세력균형을 통한 미국의 세계 전략 &gt;
니컬러스 존 스파이크먼, < 강대국 지정학: 세력균형을 통한 미국의 세계 전략 >

 

오늘 니컬러스 존 스파이크먼의 '강대국 지정학 '이라는 책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합니다.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등으로 지정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미국의 외교 전략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른 흥미로운 책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강대국 지정학

 

이 책은 제2차 세계대전의 격변기에 출간된 지정학의 고전이다. 스파이크먼은 처음에 국제연맹을 지지하는 윌슨주의자였으나, 대공황과 정치 혼란을 겪으며 국제법과 집단안보에 회의적이 되었다.

그는 국가의 힘과 지리적 기반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당시 미국에서 지정학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으나, 스파이크먼은 현실주의자로서 미국의 세계 전략을 이 책을 통해 제시했다.

 

스파이크먼은 미국이 다른 대륙에 개입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하며, 국가의 지리적 특성이 국력과 안보 전략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그는 지리가 외교정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책 결정자들은 자국의 힘에 맞는 지리적 요건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정학은 지리와 힘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분야로, 영미권에서는 세계를 지정학적으로 분석하며 발전해왔다.

이 분야의 세 명의 대가 중 한 명이 스파이크먼이었다.

 

이 책은 80년이 지난 현재까지 설득력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의 지리와 힘의 관계를 분석하고,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국가 전략 입안자들에게 필수적인 지침을 제공하며, 『강대국 지정학』이라는 제목으로 국가 전략 분야의 바이블로 인정받고 있다.

 

 

 서평

 

이 책은 현실주의와 이상주의 사이에서 갈등하는 국민들의 심리를 탐구한다.

저자는 평화에 대한 도덕적 갈망과 강력한 리더십에 대한 욕구 사이의 긴장을 지적한다.

그는 현실적인 지리적 요인과 힘의 균형을 중시하며, 미국의 전략적 입지에 대해 현실주의적 조언을 제공한다.

저자는 외교적 언어와 세계 정치에서의 힘의 게임을 직시할 것을 촉구한다. 또한, 그는 정치적 협력이 문화적 화해보다 우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국가 간의 힘의 균형과 상대적 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국가의 힘이 여러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이를 지리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그는 또한 각국이 상대적 힘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 정치적, 법적 수단을 활용할 것을 주장한다.

 

저자는 세계 역사와 지리적 요인이 국가의 힘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히 분석한다.

그는 북반구와 남반구, 서반구의 역사를 통해 지리가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운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한다.

특히, 미국의 지정학적 위치와 역사적 배경을 중심으로 세계 정치에서의 그 역할을 탐구한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저자는 각국의 전략, 자원, 아시아의 세력균형, 러시아와 독일의 역할 등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또한, 스파이크먼의 림랜드 이론과 이것이 한반도의 지정학적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그는 한반도의 역사적 전쟁들이 대륙과 해양 세력 간의 충돌이었음을 지적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이론의 유효성을 입증한다.